충치치료

6개월에 한 번은 치과를 방문하여 케어를 받는 것이 충치예방과 비싼 치과 치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이 치아에 붙어 있는 당분을 분해하면 산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 산은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을 파괴하고 치아를 부식시켜 썩게 만드는데 이렇게 치아가 썩는 질환을 충치(치아우식증)이라고 부릅니다.

충치는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경우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충치를 앓고 있는 환자가 병을 인지했을 때는 이미 충치가 상당히 진행되어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이기 때문에
평상시 꾸준한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충치의 원인과 치료법

충치의 원인

충치를 유발하는 원인균은 스트렙토코투스 뮤탄스 균과 유산균인데 이 원인균은 외부환경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통해서만 전염되는 전염병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신생아는 충치 원인균이 없어 충치가 발생하지 않으나, 대부분 부모나 가족에 의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의 치료법

충치를 치료하는 방법은 손상된 치아를 긁어낸 뒤 그 자리에 충전재를 사용하여 치아의 구멍을 메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만약 치아의 손상 정도가 심하여 신경까지 손상되었을 경우라면 신경을 제거하는 신경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만약 치아를 보존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정도가 심한 환자는 치아를 발치한 뒤 새로운 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 보철물을 사용하는 등의 치료(임플란트, 크라운 보철, 브릿지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충치의 원인과 치료법

충치의 예방은 연령별로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입 안에 충치의 원인균이 없기 때문에 어른들의 입으로부터 균에 감염되기 전,
다른 구강 세균을 자리잡게 하여 뮤탄스 균의 증식을 억제, 충치에 걸릴 확률을 줄어들게 하는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 원인균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평상시 양치질을 잘 해주고 불소를 정기적으로 도포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으로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뮤탄스 균이 구강 내에 자리 잡았다면 박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치는 사실 양치질만 잘 해주고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6개월에 한 번은 치과를 방문하셔서 진단과 케어를 받으시는 것이 충치로 인해 들어갈 수 있는

상담전화 1566-7450

•  -  -